외할아버지의 디지털생활
컴퓨터 관련/(컴퓨터일반) 유용한 정보

Secure Boot란?

2019. 12. 20.

이번 포스팅에서는 Secure Boot가 뭘 의미하는지 살펴보고, 윈도우 설치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UEFI BIOS 화면에서 Secure Boot가 잘못 설정되있으면 윈도우 설치 진행이 안될수 있습니다.

 

 

 

 

Secure Boot란?

 

Secure boot는 부팅방식으로 UEFI를 이용할 때, 펌웨어 유효성을 검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서명이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펌웨어를 통해서만 부팅이 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UEFI 방식으로 윈도우 10을 설치하려면,

  1. 윈도우10 설치파일 (확장자 iso)을 구한다.
  2. USB에 담는다 (주로 Rufus 또는 PowerISO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3. 제작한 USB를 이용해서 윈도우10을 설치한다.

 

이런 간단한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ㅎㅎ

 

이 때 저희가 제작한 USB에는 제조사에서 정해둔 신뢰할 수 있는 펌웨어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Secure Boot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기껏 만들어둔 윈10설치용 USB로 부팅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 즉, UEFI BIOS 또는 Legacy BIOS 설정화면에서 Secure Boot를 해제해야만 설치를 시작할 수 있어요.

 

USB를 윈10 설치장치로 만들면,

아래처럼 "Secure Boot를 해제해야 USB로 부팅이 될것이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ㅎㅎ

 

 

BIOS 화면에 보이는 secure boot


제조사마다 UEFI BIOS 설정 또는 기존의 BIOS 설정에 들어가는 방법이 다릅니다.

대부분 ESC, F8, F10, Del 키가 들어가는 키입니다. 넷중 하나를 누르다보면 들어가집니다.

BIOS 설정법은 밑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 HP노트북과 Lenovo ThinkPad 노트북의 BIOS 화면만 따왔습니다.

 

<HP노트북의 BIOS화면> - 출처 : HP 고객지원

 

<Lenovo ThinkPad노트북의 BIOS화면> - 출처 : 레노버 고객지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