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할아버지의 디지털생활
컴퓨터 관련/(컴퓨터일반) 유용한 정보

usb로 윈도우 10 설치하는 방법

2020. 1. 7.

이번 포스팅은 usb로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방법은 워낙 간단하니 초보자분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어요.

 

요즘 10초 부팅이라는 말이 널리 퍼져있는데,

이렇게 빠른 부팅속도를 위해서는 UEFI로 설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UEFI로 설치하든, legacy BIOS로 설치하든 부팅속도가 사실 큰 차이는 안납니다 ㅎㅎ;)

 

 

 


준비물 : 8GB 이상의 usb디스크, 64비트용 윈도우10 설치파일 (iso 확장자)

 

 

1. 구글에서 윈도우10 설치파일을 구하세요.

 

 

윈도우10 설치용 iso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다운받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저는 Remiz님이 만든 윈도우 10 설치파일을 더 추천드립니다.

Remiz님의 윈도우10은 순정 그대로에 최신버전까지 업데이트 되어있고,

MS office, 한컴오피스가 내장되있어서 윈도우10 설치와 세팅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Remiz님 윈도우는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윈도우10 및 내장된 소프트웨어들은 정품사용을 권장합니다.

제가 설치할 때만 해도 Remiz 2019.9월 버전이였는데, 벌써 2019.12월 버전도 나와있네요 ㅎㅎ

 

 

2. 준비한 usb디스크에 윈도우10 설치파일을 넣으세요.

 

 

이 때는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파티션 방식을 GPT, 대상시스템을 UEFI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UEFI 지원이 안되는 메인보드를 쓰신다면 파티션 MBR, 대상시스템 BIOS로 선택해주세요.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밑의 링크를 봐주세요.

# UEFI로 윈도우10 설치시 Rufus 설정법

 

 

3. 컴퓨터를 껐다가 키면서 BIOS를 알맞게 세팅하세요.

 

 

BIOS화면에 진입하는 방법은 컴퓨터 구동시 Del, F1, F2, F8, F10, F12 등의 키를 계속 누르시면 됩니다.

제 노트북은 F10을 두드리니 들어가지네요.

 

사진과 같이 세팅하시면 되는데,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화면이 약간씩 다릅니다.

위 사진으로 이해가 안되는 분들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UEFI로 윈도우10 설치시 바이오스 설정하는 법

 

 

4. usb를 넣은 채 부팅하면 윈도우 10 설치화면이 나옵니다.

 

 

윈도우10 설치는 그대로 진행하시면 되는데, 재시작되면 usb는 바로 빼주세요.

usb 안빼면 계속 윈도우10 설치화면 반복됩니다 ㅎㅎ;

 

 

5. 윈도우10 설치가 끝나면, BIOS 세팅을 다시 해주세요.

 

 

Fast boot 활성화, Secure boot 활성화, 부팅 순서 OS Boot Manager → SSD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제 노트북은 Secure Boot가 활성화안되는군요. 바꾸기 귀찮아서 비활성화 상태로 놔뒀어요 ㅎㅎ;)

이해가 안되는 분들은 다음 링크를 봐주세요.

# UEFI로 윈도우10 설치시 바이오스 설정하는 법

 

 


고생 많으셨습니다.

설치할 때는 라이센스키 입력이 필요없으니 그대로 진행하셔도 됩니다.

윈도우10 및 내장된 소프트웨어들은 정품사용을 권장드립니다.

 

헷갈리거나 모르시는 부분 있으면 질문 달아주세요 ㅎㅎ

제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