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할아버지의 디지털생활
컴퓨터 관련/(컴퓨터일반) 유용한 정보

CrystalDiskMark 프로그램으로 SSD, HDD 속도 측정하기

2020. 11. 2.

CrystalDiskMark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SSD, HDD 읽기/쓰기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종류의 SSD (일반 SSD, M.2 SATA SSD, M.2 NVMe SSD)를 쓰냐에 따라 속도가 다릅니다.

 

 

SSD 종류별 속도 차이

 

SSD 종류는 1) 일반 SSD, 2) M.2 SATA SSD, 3) M.2 NVMe SSD가 있죠.
세 제품군은 성능 차이, 즉 읽기/쓰기 속도 차이가 큽니다.

 

참고로, SSD에는 위의 세 종류 외에 다른 것도 있지만,
보통 사용하는 제품이 거의 대부분이 저 세 종류입니다.

 

일반 SSD는 2.5인치, 즉 손바닥 크기입니다. SATA 3.0이라는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므로 최대 속도가 600MB/sec을 넘을 수 없습니다.
M.2 SATA SSD (엠닷투 사타 SSD)는 얇고 작은 칩이지만, SATA 3.0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므로, 일반 SSD와 속도가 똑같습니다.

M.2 NVMe SSD 또한 얇고 작은 칩인데, PCIe 3.0 (*또는 4.0)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므로, 읽기/쓰기 속도가 이론적으로 7,876MB/sec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동아 IT 김영우 기자님의 일반 SSD와 M.2 SSD의 차이점의 사진을 보시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SSD 성능 (읽기/쓰기 속도) 측정하는 법

 

CrystalDiskMark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텐데,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공식홈페이지에서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압축풀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원하는 드라이브도 선택하고, 테스트 환경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을 세팅할 수 있다.

 

저는 기본세팅으로 검사를 시작했습니다.
위 그림에서 숫자 5는 테스트를 5회 진행하겠다는 것이고, 1GiB는 각 테스트마다 1기가바이트만큼의 데이터를 읽고 쓰겠다는 것입니다.

 

All 버튼을 누르면 테스트가 시작되고, 시간이 지나면 결과가 나옵니다.
제가 산 M.2 NVMe SSD 스펙은 읽기 2,400 MB/sec, 쓰기 1,750 MB/sec인데, 다행히 스펙보다 더 잘 나오군요.

 

SEQ는 sequential performance를 말하고, RND는 random performance를 뜻합니다.
1M은 block size가 1MiB이고, 4K는 block size가 4KiB라는 의미이고,
Q1, Q8은 Queue가 1개, 8개라는 뜻, T1, T16은 Thread 갯수를 의미합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해서 속도가 어느정도까지 나오는지 알아보는 것이죠.

 

기본세팅으로 테스트하셔도 충분할 것으로 보이며,
테스트를 진행할수록 SSD 수명은 짧아질 수 있기 때문에, 한번만 하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