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할아버지의 디지털생활
스마트기기

(안드로이드폰 팁) 루팅없이 내비게이션바 배열 바꾸는 법

2019. 12. 13.

이번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하단 내비게이션 바 (소프트키) 배열을 바꾸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최근앱, 홈, 뒤로가기 순서가 변경되지만, 블랙샤크2, 아마존 fire HD 등 배열이 안바꿔지는 폰이나 태블릿들이 간혹 있더군요.

 

구글 넥서스, 샤프 아쿠오스s3 등에서 잘 작동하며, 어플에서 호환성체크로 미리 작동여부를 알 수 있으니 시도해보시면 됩니다.

※ 현재 안드로이드os 버전은 누가(N), 오레오(O), 파이(P) 에서만 작동한다고 합니다.

 

제 휴대폰 샤프 아쿠오스s3가 하단키 배열변경이 안되다보니 최근앱, 뒤로가기가 반대여서 불편을 많이 느끼던 차에 알아낸 방법이예요.

 

커스텀 내비게이션 바 (Custom Navigation Bar) 라는 어플을 쓰면 루팅할 필요 없이 배열이 바꿔집니다 ㅎㅎ

 

방법은 간단해서 사진과 함께 설명드릴게요.

 

 

# 참고글

자급제 폰을 위한 필수어플 (안드로이드원, LG Q9 one)

(솔직후기) 안드로이드원 - 샤프 아쿠오스 S3 후기

샤프 아쿠오스 S3 플립케이스 추천



1) 휴대폰 세팅하기


1. 환경설정 → 시스템 → 휴대전화 정보에 들어가서 빌드번호를 연속해서 10회 가량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개발자모드가 활성화됩니다.

 

환경설정 - 시스템 - 휴대전화 정보 - 빌드번호를 10회 가량 빠르게 누르세요.



2. 환경설정 → 시스템 →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서 USB디버깅을 on 합니다.


환경설정 - 시스템 -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서 USB 디버깅을 활성화하세요.



3. 플레이스토어에서 Custom Navigation Bar를 설치 및 실행하시고, Grant using PC를 선택하세요.


플레이스토어에서 Custom Navigation Bar를 설치하신 후, 어플 실행 후 Grant using PC를 선택하세요.




2) PC 세팅하기


1. USB선으로 PC와 휴대폰을 연결하세요.

   연결시 자동으로 드라이버 설치가 되고, 이후 PC에서 휴대폰이 인식됩니다.


컴퓨터에서 샤프 아쿠오스 S3 인식중인 화면



2. Minimal ADB and Fastboot Tool 최신버전을 설치합니다.

   devsjournal 사이트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Minimal ADB and Fastboot Tool 최신버전 설치



3. Minimal ADB and Fastboot Tool을 실행합니다.


Minimal ADB and Fastboot 실행



4. Custom Navigation Bar 어플에 나와있는 명령어를 PC에 똑같이 입력하세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adb shell  (엔터)
   pm grant xyz.paphonb.systemuituner android.permission.WRITE_SECURE_SETTINGS


어플의 지시사항대로 PC에 입력한다.




3) 어플에서 배열 바꾸기


1. 어플 화면이 바뀌면서 호환성 테스트를 하라고 나옵니다.

   본인 휴대폰에 적용가능한지 테스트를 해주는 것인데, 진행하시면 됩니다.


Custom Navigation Bar 어플에서

 

※ 호환성 테스트가 실패할 경우.

이럴때는 어플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명령어를 보내서 바꿀수도 있습니다.

Minimal ADB and Fastboot를 다시 실행하시고 명령어를 바꿔보세요.

adb shell  (엔터)
settings put secure sysui_nav_bar "space,recent;home;back,space"

대신 휴대폰을 재부팅하면 원래대로 돌아가니, 또 이 명령어를 입력해주셔야 됩니다 ㅠ



2. 대망의 마지막 단계..

   테스트가 끝나면, 어플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Navigation Bar → Inverted를 누르시면 최근앱, 뒤로가기 배열이 바뀝니다.


어플에서 호환 가능하다고 나오면, 최근앱, 뒤로가기 버튼 순서를 바꿀 수 있다.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ㅎㅎ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고 싶으시면 어플을 삭제하거나 Inverted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ps. 내비게이션바 버튼의 모양도 바꿀 수 있는데, 유료앱을 구매해야 된다고 해요.

ps2. 샤프 아쿠오스s3 혹은 구글순정 os를 사용중인 분들은 제 추천어플이랑 사용팁에 관한 포스팅도 읽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