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할아버지의 디지털생활
공부법

공부 잘하는 방법이 있을까?

2022. 12. 4.

인생에서 공부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죠. 수능, 내신 성적뿐 아니라, 자격증, 면허 시험 등….
공부는 이왕이면 잘하는 게 좋습니다.
공부를 잘하는 방법, 뭐가 있을까요?

 

공부가 힘든 이유

 

원래 공부는 힘들다고들 하죠. 새로운 것을 익히고 받아들이는 건 분명 힘든 과정이지만, 요령만 있다면 의외로 그리 힘들지 않아요.
요컨대 어떤 공부가 남들이 보기엔 정말 힘들어 보여도, 누군가에게는 의외로 별로 안 힘들다는 거죠.

 

한데 공부는 왜 이렇게 힘들게 느껴질까요?
그건, 공부해야 한다, 천천히, 꾸준하게, 신중하게 새 지식을 받아들이고 익혀야 한다 하며 스스로에게 부담감을 주는 탓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점점 공부가 부담되고, 정신은 고통스럽고, 몸은 긴장하고, 계속해서 시선은 같은 글자에만 머물고 말죠.

 

집중이 안 되면, 반복해서 동일한 부분을 읽게 된다.
공부가 부담되면, 반복해서 동일한 부분을 읽게 된다.

공부에 부담감을 못 내려놓으면, 계속해서 같은 부분만을 읽게 돼요. 바로 위의 예에서 "낮과 밤의 순서는" 처럼요.

 

물론 부담감은 외부 환경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시끄러운 환경이라 공부하기가 힘들다, 이런 상황이 있죠. 이럴 때도 약간의 해결법은 있어요.

 

 

공부 잘하는 게 그렇게 중요할까?

 

세상에는 이런 말이 있죠. 학교 우등생이 사회에선 열등생이라고요.
이를 입증하는 사례는 주변에는 심심찮게 보입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은 대부분 공부를 끊임없이 합니다.
학업에 소홀했더라도, 사회에 나와서는 책을 쉴 새 없이 읽고, 유명 강연자의 강의를 들으며, 늘 학습을 하죠. 성공하려면 그만한 노력이 따라야 하죠.

 

그리고 무엇보다 기분 좋은 게 있습니다.
공부하는 행위에 익숙해지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선생님도 비슷한 얘기를 하십니다. 학업이 자기 효능감과 자존감 형성에 중요하다고요 (참고자료 : 건강칼럼 107 학습 부진·집중력 부족, 부모 관심 필요 - 경인일보).

 

공부하는 법에 조금씩 익숙해질수록, 공부 부담이 확 줄어듭니다. 공부를 아주 뛰어나게 잘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공부 부담감만 없애도 대성공입니다.
부담감이 내려가면 공부는 훨씬 쉬워지니까요. 수능이든 내신 공부든, 공무원 시험이나 자격증 공부, 프로그래밍, 웹개발, 경제 분야, 화학, 물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요. 심지어 소설도 더 재미있게 읽힙니다.

 

잠시라도 짬이 생기면 아무 책이나 붙잡고 읽거나, 강의를 듣게 될 거예요.
물론 저는 공포, 스릴러 영화도 좋아하죠 ㅎㅎ

 

 

공부 잘하는 법

 

집중력을 유지하는 게 핵심입니다. 집중이 안 된 상태에서는 어떤 공부도 할 수 없죠.
공부 속도를 높이면 집중력은 자연스럽게 유지됩니다.

 

쓰고 보니 오늘은 핵심이 없군요 ㅎㅎ

 

앞으로는 술술 공부하는 법, 속독법, 암기 요령, 집중력이 떨어질 때 대처법 등에 대해 하나씩 써 보겠습니다.
[공부법] 카테고리에 쓸 테니, 들르시면 읽어 봐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