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할아버지의 디지털생활
컴퓨터 관련/티스토리 팁

티스토리 RSS : RSS 피드의 뜻과 설정방법

2020. 3. 14.

이번 포스팅에서는 RSS 피드란 무엇인지, RSS 피드는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정은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나 구글블로거에 모두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 참고글
1.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및 생성 프로그램 소개
2. 티스토리 : RSS 피드의 뜻과 설정방법 (현재글)
3. 티스토리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 사이트맵과 RSS 피드 추가하는 법
4.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가 구글 검색에 뜨지 않을 때 : 색인 생성 요청
5. 티스토리 저품질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과 푸는 방법

 

 

RSS 피드란?

 

RSS 피드 (=RSS 구독)는 특정 블로그에 새 글이 올라왔을 때,
이 소식을 알려주는 용도로 사용되는 xml 파일입니다.

 

RSS Feed 버튼
RSS 피드 (=RSS 구독)

 

내가 좋아하는 블로그가 여러 군데 있다면,
블로그 하나하나 들어가서 새 글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은 고된 일인데요.
RSS 피드 파일은 최근 글을 모아둔 파일으로, 이 RSS 피드 파일을 활용하면 손쉽게 새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는 아니지만, 약자를 소개드리면
RSS는 W3C의 RDF Site Summary로 시작하였다가,
Rich Site Summary와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로 바뀌었어요.

 

RSS 피드 파일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은 블로그주소 다음에 /rss 를 붙이면 RSS 피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어요.
다음은 제 블로그의 RSS 피드 파일 - https://maternalgrandfather.tistory.com/rss - 내용입니다.

 

티스토리 RSS 피드 예시
티스토리 RSS 피드 파일 -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xml 파일입니다.

RSS 피드 파일 내용을 보시면,
글이 새로 올라올 때마다, 새 글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RSS 피드 파일에 따르면, 제 블로그에서 가장 최신 글은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및 프로그램 소개" 예요.
참고로, 대부분의 CMS (예.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스팟) 에서는, RSS 피드 파일을 알아서 생성해줍니다.

 

RSS 피드 파일이 나오게 된 배경은 이렇다고 해요.
원래는 관심있는 사이트에서 새 소식을 받아보기 위해서 "이메일 구독" 같은 방법을 썼었어요.
이 방법은 사이트 운영자에게 내 이메일 주소를 주면,
사이트에 새 소식이 있을 때마다 사이트 운영자가 새 소식을 전해주는 방식이예요.
하지만, 개인정보인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는건 약간 꺼림칙하지요.
만약 새 소식을 정리해놓은 파일이 있다면, 사이트 운영자에게 소식을 듣는게 아니라, 내가 저 파일만 분석하면 새 글이 올라왔는지 알 수 있는거죠.
이런 배경으로 RSS 피드가 등장하게 됐어요.

 

 

RSS 피드의 역할

 

방문자가 최신글 소식을 받아볼 수 있게 하기 

 

사실, RSS 피드 파일은 사람이 보라고 만든 파일은 아니구요.
방문자가 RSS 리더 프로그램 (또는 사이트)에 관심사이트의 RSS피드 주소를 등록해놓으면,
새 소식이 올라올 때마다 리더 프로그램이 소식을 알려주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RSS 피드 (=RSS 구독)의 역할이 유튜브의 구독과 상당히 비슷하지요?

RSS 피드 활용법을 간단하게 보여드리면 훨씬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아,
RSS 리더 사이트 중 하나인 feedly 사이트를 보여드릴게요.

 

1.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Create Feed를 누릅니다.

Feedly 사이트 - RSS 리더 - 사용법 1
Feedly 사이트 사용방법 - 1. "Create Feed" 선택

 

2. 적당한 피드명을 넣습니다. 예) 유용한 블로그, 관심있는 블로그 등 

Feedly 사이트 - RSS 리더 - 사용법 2
Feedly 사이트 사용방법 - 2. 적당한 피드 이름 넣기

 

3. 피드주소 https://maternalgrandfather.tistory.com/rss 를 넣습니다.

Feedly 사이트 - RSS 리더 - 사용법 3-1
Feedly 사이트 사용방법 - 3-1. "Add Content"를 누르세요.
Feedly 사이트 - RSS 리더 - 사용법 3-2
Feedly 사이트 사용방법 - 3-2. RSS 피드 파일 url을 입력하고, Follow를 누르세요.

 

4. 등록한 사이트 (외할아버지의 디지털생활)에서 내가 아직 읽지 않은 최신글을 알려줍니다.

Feedly 사이트 - RSS 리더 - 사용법 4-1
Feedly 사이트 사용방법 - 4-1. 등록한 사이트에서 내가 아직 읽지 않은 최신글을 알려줍니다. (Magazine View)
Feedly 사이트 - RSS 리더 - 사용법 4-2
Feedly 사이트 사용방법 - 4-2. 등록한 사이트에서 내가 아직 읽지 않은 최신글을 알려줍니다. (Cards View)

 

 

검색엔진의 수집봇이 최신 글을 수집하게끔 도와주기

 

하지만, RSS 피드의 역할은, 위에서 말씀드린 단순히 방문자에게 새 소식을 알려주는게 다가 아닙니다.
어찌 보면, 원래 RSS 피드의 용도보다 훨씬 더 중요한 역할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각 검색엔진의 수집봇이 내 블로그에 방문했을 때, 어떤 최신글이 있는지 알려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봇이 내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제출해둔 사이트맵과 RSS를 주로 분석해서, 어떤 글이 새로 발행되거나 최근에 수정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지요.

 

바로 여기서 사이트맵의 의문점이 풀립니다.
새 글을 쓸때마다 사이트맵을 다시 만들지 않아도,
수집봇들이 새 글을 거의 놓치지 않고 분석할 수 있는 이유는
RSS 피드에서 최신글이 뭐가 있는지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중 "사이트맵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서 제출해야 하나요?"를 봐주세요)

 

 

티스토리 RSS 설정법

 

저는 글을 자주 쓰기보다는 자주 읽는 편이여서, 포스팅 발행 빈도가 잦은 편은 아닙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RSS 피드파일에 최근 글 10개만 저장되도록 해놨어요.

이 설정은 관리자 페이지 - 관리 - 블로그 - 기타설정에서 손볼 수 있어요.


수집봇들이 언제 내 블로그를 방문할지는 알 수 없으므로,
글 작성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RSS 피드 파일 설정을 바꾸셔서 최근 글 갯수를 늘리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수집봇이 내 블로그에 주 1회 방문하는데, 나는 글을 하루에 5개씩 쓴다고 가정해보세요.
내가 일주일동안 쓴 글 35개 중, 수집봇은 최근글 10개만 수집하고, 나머지 25개는 수집할 수 없겠죠.
물론, 실제로는 이렇지는 않습니다. 수집봇은 내부링크도 활용하고, 백링크(외부링크)도 활용하므로,
이것보다는 더 꼼꼼하게 수집해요.

 

티스토리 RSS피드 설정법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RSS 피드 파일에 나올 최신글 갯수를 설정할 수 있다.

 

 

RSS 피드의 활용법

 

RSS 피드는 수집봇들이 분석하는 주 내용이라는 것을 염두해두시고,
RSS 피드 파일에 저장되는 최신글 갯수를 본인 블로그의 글 작성 빈도에 맞게 설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설정법은 바로 위에 있는 "티스토리 RSS 설정법"을 봐주세요)

 

RSS 피드의 제작법은 이 글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RSS 피드는 대부분의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거 - 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제가 다뤄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궁금해서 찾아보니, Feed43.com 등의 무료사이트를 활용한다고 하는데, 사용방법은 나만의세상 님 블로그에 잘 나와있으니 제작법을 알고 싶은 분들은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이트맵과 RSS 피드 덕분에, 수집봇들은 많은 글을 성공적으로 수집할 수 있지만,
수집봇이 열심히 일하더라도 수집 못한 글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색인 생성 요청을 하시면 되는데, 자세한 내용은 참고글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참고글
1.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및 생성 프로그램 소개
2. 티스토리 : RSS 피드의 뜻과 설정방법 (현재글)
3. 티스토리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 사이트맵과 RSS 피드 추가하는 법
4.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가 구글 검색에 뜨지 않을 때 : 색인 생성 요청
5. 티스토리 저품질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과 푸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