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할아버지의 디지털생활
스마트기기

갤럭시탭A 10.1 with s-pen (SM-P580) 후기

2019. 12. 19.

이번 포스팅은 갤럭시탭 A 10.1 with s-pen (SM-P580) 사용후기에 관해 작성하였습니다.

s펜이 인식되는 태블릿을 사려다보니, 선택지가 매우 좁더군요.

갤럭시탭s 시리즈는 아몰레드 액정을 사용하다보니, 웹서핑, 문서읽기, e북(전자책) 감상 등이 위주인 제 용도에는 잘 안맞다보니 결국 SM-P580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갤럭시탭A 10.1 with s-pen을 선택하게 된 이유

 

이제 사용한지는 2년 반 정도 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태블릿을 써봤는데, 이 제품을 사기 전까지 오래 썼던 제품은 갤럭시노트 10.1 2014에디션이였어요.

(넥서스7, 갤럭시탭7 플러스, G패드 8.3, G패드 II 10.1, 갤럭시탭 프로 8.4, 갤럭시노트 10.1 2014에디션, 갤럭시탭A 10.1 2016 with S-pen 이렇게 써봤어요)

 

갤노트 10.1 2014에디션은 제품 자체가 약간 끊기고, s펜 작동이 다소 느리며 모서리에 s펜 인식이 잘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치명적인 건 사후 업데이트가 킷캣 (4.4.2)에서 끝난 것이지요.

와이파이 모델은 해외모델 롤리팝 순정펌웨어를 덮어씌우면 정상작동하긴 하지만, 통신사 모델은 불가능 ㅠ

 

이런 상황에서 갤럭시탭A 10.1 with s-pen이 출시되고, 무겁고 GPU 성능이 약간 떨어지긴 하지만, s펜이 매우 부드럽게 작동하고 엄청난 배터리를 자랑한다는 소문(?)을 듣고 이 모델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제품 스펙

 

 AP칩

 삼성 엑시노스 7870

 (CPU 1.6 GHz 옥타코어 + GPU ARM Mali-T830 1GHz)

 메모리

 2/3GB LPDDR3 SDRAM, 32 GB 내장 메모리, microSD카드 지원

 디스플레이

 10.1인치 1920 x 1200 해상도의 삼성 PLS-LCD (224 ppi)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우 → 8.1 오레오 (업데이트)

 카메라

 전면 200만 화소, 후면 800만 화소

 와이파이

 802.11 a/b/g/n/ac 2.4G+5GHz, VHT80

 블루투스

 Bluetooth v4.2

 단자정보

 이어잭 (3.5mm Stereo), 마이크로5핀 (USB충전단자)

 위치기술

 GPS, Glonass

 외관

 254.3 x 164.2 x 8.2 mm (세로x가로x두께), 554 g

 색상

 블랙, 화이트

 특징

 S펜용 (2048 필압) 소켓 존재

 

스펙표는 위와 같습니다.

 

장단점이 분명한 제품입니다.

오래 쓰다보니 알 수 있더군요 (・ω・)

 

 

장단점 및 사용후기

 

 장점

 단점

 크고 꽤 깨끗한 액정

 듀얼스피커임에도 내장스피커 음질이 상당히 안좋음

 (영화 볼땐 블루투스 스피커로 봐야 집중됨)

 이북, 인터넷, 유튜브, 넷플릭스, pdf읽기 등

  다재다능하게 활용가능함

 GPU성능 낮은게 체감됨

 (예. 큰 용량의 pdf 책을 읽을 때 너무 빨리 넘기다보면

     다음 페이지가 간혹 깨져서 닫고 재열기 해야함)

 s펜으로 pdf에 바로바로 기록 가능 (xodo PDF 강추)

 s펜모델은 무게감이 꽤 있음

 배터리가 매우매우 엄청나게 오래감

 

 업데이트를 매우 많이 해줬음

 

 

저한테는 위 장점들도 아주 크고, 단점들도 아주 큽니다만, 2년 반 정도를 잘 쓰는거 보면 장점이 매우 큰것 같습니다.

 

우선은,

s펜 활용도가 너무 좋습니다. 갤럭시노트 10.1 2014에디션보다 s펜 성능이 굉장히 향상되었습니다.

액정도 꽤 깨끗한 편이고, 배터리가 정말 정말로 오래갑니다.

 

저는 주로 태블릿으로 전자도서관에서 e북으로 독서하는데 쓰고 있습니다. 그 외에 유튜브, 넷플릭스 등에도 활용을 하고, pdf로 논문을 읽거나 책을 읽으며 바로바로 필기를 하는데 쓰고 있습니다.

 

(밑의 사진은 e북 보는 모습, 넷플릭스, 유튜브 보는 모습입니다. 저작권 때문에 내용을 일부 가렸어요)

 

 

 

(위 사진들처럼 화면회전으로 거꾸로 놔두면, s펜 탈부착이 쉽게 되고, 손바닥으로 하단키가 눌러지는 일이 없어져 매우 편하더군요)

 

아쉬운 점은 내장스피커 음질이 꽤 떨어집니다. 영화를 볼때는 집중도가 확 감소하더군요 ◕`ε´◕

스피커 성능은 정말로 아쉽습니다.

 

내장스피커 성능 외에 단점으로 지목했던 GPU성능이나 무게감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GPU 성능도 아쉬운 점은 많습니다. 게임을 안 하긴 하지만, pdf문서를 읽을 때 용량이 많거나 이미지가 많으면 간혹 화면이 깨집니다. 물론 그냥 pdf 닫고 다시 열면 바로 됩니다. 영상 보는데는 gpu성능이 딸린다는 것은 전혀 체감안되구요.

무게는 확실히 같은 액정크기의 타 제품들보다 무겁긴 합니다. 들고다니면 어깨가 묵직해요. 하지만 집에서는 독서대에 올려두고 쓰기 때문에 그리 불편하진 않아요 ㅎㅎ;

 

 

갤럭시탭A 10.5와의 비교

 

얼마 전 삼성디지털프라자에 가서 갤럭시탭A 10.5 를 체험해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10.1인치와 10.5인치 차이가 생각보다 꽤 느껴지더군요 ㅎㅎ

 

갤럭시탭A 10.5는 스냅드래곤 450으로 썼다고 하는데, 엑시노스 7870과 비교했을 때 CPU 성능은 큰 차이가 안나지만, GPU 성능은 대폭 업글되었다고 합니다 (부럽).

또한 내장스피커가 스테레오 타입에다가 쿼드 스피커이고 스피커 성능이 대폭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해요.

배터리도 10.1 with s-pen보다도 좀더 오래 간다고 해요.

 

갤럭시탭A 10.1 with s-pen에서 완전체로 업그레이드 되었더군요 ◕`ε´◕

매우 갖고 싶지만 s펜모델이 없어서 포기 ㅠ

 

 

결론

 

2019.9월 오레오 8.1 마이너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지원이 끊긴 것 같습니다.

2016년 출시이후 매우 업데이트를 많이 제공해줬습니다.

 

이제는 업데이트가 안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소프트웨어 최적화가 매우 잘 되어 있어서 몇년은 더 쓸수 있겠습니다 ㅎㅎ

 

안드로이드 계열의 태블릿은 계륵이라고 하지요. 막상 사도 휴대폰이랑 용도가 너무 겹치고, 결국 귀찮아서 휴대폰만 쓰게 된다고..

 

그래도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e북, pdf 또는 미디어 용도로 활용하기에 너무나도 편리한 면이 많습니다.

특히 e북과 pdf는 활용 잘하는 사람의 경우는 완전히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지요.

 

태블릿 활용 잘 하는 스마트유저가 됩시다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댓글